본문 바로가기

학과소개

발전계획

발전계획

제주대학교 지리교육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글자크게 글자작게 프린트

교육목표

지리교육과는 지리학적 원리와 사고, 연구방법에 근거한 국토와 세계의 정확한 인식을 통해 사회와 국가가 요구하는 바람직한 인재 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학부에서는 우수한 지리 교과 예비 교원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매년 전국적으로 고등학교와 중학교의 지리 및 사회 교과 교원을 배출하고 있다. 교육대학원에는 현직 중등 교원의 재교육을 목적으로 석사과정이 설치되어 있으며, 일반대학원에도 지리교육 및 지리학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석·박사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학과 인재상

  • 열린 마음으로 공감하고 소통하는 교육자
  • 세계와 지방을 균형 있게 아우르는 세계시민
  • 지리정보를 활용하고 친환경을 실천하는 지리 전문가

 

중장기 발전계획

지리교육과는 글로컬-다문화 시대에 부응하여 예비 교원의 글로컬 역량을 강화하고 다문화와 생태 감수성을 교육과정 전반에 포함하여 현재는 물론 미래 지향적인 내실 있는 중등 교원의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세부적으로는 글로컬-다문화 사회에 부합하는 세계시민으로서의 교원을 양성하기 위해 지역 및 국제 이해와 다문화 및 환경·생태 소양을 특정 목적 교과와 더불어 다른 교과에도 융합적으로 반영하고, 다양한 국내·외 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예비 교원을 배출한다.

 

 

비전

  • 글로컬 관점과 다문화 및 환경·생태 역량을 갖춘 지리 교과 교원 양성

 

목표

  • 글로컬-다문화 사회에 부합하는 세계시민성 함양
  • 지리 교과 예비 교원으로서의 능력 배양과 교원 책무감 신장
  • 다문화 및 환경·생태 역량과 다양한 교수법의 배양

 

발전 계획 실천전략

Ⅰ창의 융합 및 글로컬˙생태 교육 기반 교원 양성 체계 구축

  • 제주를 포함한 국내 지역과 아시아 지역 등 국내·외 답사를 통한 글로컬 및 환경·생태 안목 배양
  • 제주대학교 및 외부 교육 기관에서 실시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참여와 연계 프로그램 실시를 통해 다학문적 융복합 능력의 증진

 

Ⅱ일선학교 및 대외기관과의 협력 체계 구축

  • 지리 교과 수업 현장 방문 및 중·고등학교의 교과/비교과 프로그램 자원 활동 참여 확대
  • 중·고등학교 지리 관련 수업에 학과 교수진이 참여하는 재능 기부 활성화
  • 글로컬 및 다문화와 관련된 다양한 기관 방문과 협업을 통한 예비 교원의 현장감 배양과 활동 영역 확대 

 

전공능력

  • 지역사회 및 국제 이해 역량  

  • 지리정보 분석·활용 및 친환경 실천 역량

  • 지리 및 통합사회 교과 교육 역량

  • 글로컬 시대의 세계시민 역량

 

진로(취업) 분야

사범대학의 설립 취지에 부합하여 중학교 사회 교과와 고등학교 지리 및 환경 교과의 교원으로 진출할 수 있으며, 통합사회 복수전공자는 통합사회 교과 교원으로도 진출할 수 있다. 또한 교육행정가 및 교과교육 전문가로도 활약할 수 있다. 대학원에 진학하여 소정의 과정을 마치면 지리학 및 지리교육학 연구자로서 국토연구원, 국립기상과학원, 국립생태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지방자치단체 출연 연구원 등의 기관에서 전공을 활용할 수 있다. 최근에는 민간 기업에서의 수요도 증가하여 지역 전문가나 지리정보 전문가로서 기업의 해외지역 관장 부서나 GIS 관련 부서에서 활약할 수 있다. 그 밖에 유망한 응용 분야로는 도시 및 지역계획 전문가, 교통 전문가, 환경문제 전문가를 꼽을 수 있다.